Bresenham의 알고리즘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. 이 알고리즘은 정수 연산만을 사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. Bresenham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을 예시를 통해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Bresenham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
Bresenham 알고리즘은 두 점 사이의 선을 그릴 때, 각 x 좌표에 대해 가장 가까운 y 좌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. 이 과정에서 결정 변수(decision variable)를 사용하여 다음 픽셀의 위치를 결정합니다.
예시: (1,1)에서 (8,5)까지 선 그리기
이 예시를 통해 Bresenham 알고리즘의 단계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.
초기 설정
- 시작점: (x1, y1) = (1, 1)
- 끝점: (x2, y2) = (8, 5)
- dx = x2 - x1 = 8 - 1 = 7
- dy = y2 - y1 = 5 - 1 = 4
- 초기 결정 변수: d = 2dy - dx = 2*4 - 7 = 1
알고리즘 실행
단계xyd선택된 픽셀
1 | 1 | 1 | 1 | (1, 1) |
2 | 2 | 2 | -1 | (2, 2) |
3 | 3 | 2 | 3 | (3, 2) |
4 | 4 | 3 | 1 | (4, 3) |
5 | 5 | 3 | 5 | (5, 3) |
6 | 6 | 4 | 3 | (6, 4) |
7 | 7 | 4 | 7 | (7, 4) |
8 | 8 | 5 | 5 | (8, 5) |
단계별 설명
- 시작점 (1, 1)에서 시작합니다.
- d > 0이므로 x와 y를 모두 증가시킵니다. 새로운 d = 1 + 2dy - 2dx = 1 + 8 - 14 = -5
- d < 0이므로 x만 증가시킵니다. 새로운 d = -5 + 2dy = -5 + 8 = 3
- d > 0이므로 x와 y를 모두 증가시킵니다. 새로운 d = 3 + 2dy - 2dx = 3 + 8 - 14 = -3
- 이 과정을 끝점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합니다.
Bresenham 알고리즘의 장점
- 정수 연산만을 사용하므로 빠른 실행 속도를 제공합니다
- 부동 소수점 연산이 필요 없어 하드웨어 구현에 적합합니다.
- 중복점 생성을 피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.
결론
Bresenham 알고리즘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선 그리기 방법을 제공합니다. 이 알고리즘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널리 사용되며, 특히 하드웨어 제약이 있는 환경에서 유용합니다.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, 알고리즘은 각 단계에서 간단한 결정을 통해 최적의 픽셀 위치를 선택하여 부드러운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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